티스토리 뷰

728x90

참여동기


주니어 개발자 친구가 okky 글을 보던 중

무료 개발자 멘토링 서비스가 있다고 같이 신청해 보자고 했다.

나는 인프런에서 비싼 돈 내고 멘토링을 해본 적이 있었는데 그렇게 만족스럽지는 않았다.

그래서 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재취업을 준비중이자

앞으로의 커리어와 취업 방향에 대한 고민을 정리해 보고자 지원하게 되었다. 

 

멘토링 진행


먼저 F-Lab 대표님(이하 멘토)이 나오셔서 멘토링 참여자 10명과 미팅을 진행했다.

약 1시간 30분 정도 진행되었는데 멘토가 대부분 이야기했었다. ㅋㅋ 나름 어색한 분위기에서 오히려 말을 많이 해줘서 좋았다.

사전 설문을 통해 공통적으로 나온 고민들에 대해 멘토가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마지막 20분 정도는 질문을 받으며 답변을 해주셨다. 

 

 

 

멘토링 핵심내용


이번 멘토링의 핵심은 이러했다.

1. 왜? 질문하는 자세, 새로운 기술이 왜 나왔으며 왜 사용할까? WHY? 질문하는 자세.

 

이렇게 질문하는 자세로 접근해야 하는 것에 대해 나도 알지만 행하기는 너무 어렵다.

 

뭐랄까,

다른 거 할 것도 많은데 하나의 지식을 얻기 위해 사전 지식과 주변 배경을 언제 또 알아볼지 생각했는데 

이번 멘토링을 통해 WHY를 던지는 자세로 접근해야겠다고 다시금 느꼈다.

 

 

 

멘토링 질문과 답변 


이번 멘토링에서는 드릴 다운 형식으로 면접 질문과 같은 형식으로 질문하셨다.

 

  1. 스프링은 어떤 걸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인가요?
  2. 객체지향의 장점이 뭔가요?
  3. 스프링부트가 나오기 전에 프레임워크들은 객체지향적이지 않았나요? 
  4. 객체지향을 생각하며 코드를 짠 적이 있나요?
  5. 토이 프로젝트를 할 때 객체지향을 생각하며 스토리보드에 묶어 접근해 보면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6. 코딩 테스트를 풀 때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푸는 것과 수학적인 관점으로 원초적(?) 접근 중 뭐가 더 낫나요?
  7. 톰캣이 구동하기 위해 여러 가지 스레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스레드를 많이 사용하면 성능이 안 좋아지는데 왜 많은 스레드를 이용할까요?
  8. 논 블로킹 IO, 블로킹 IO에 대해 아시나요?
  9. 스프링 5 웹플럭스란 무엇인가요?
  10. 자바를 할 줄 아는 것과 자바를 아는 것과는 다르다. 
  11. MySQL에서 Lock이란?
  12. 빠른 개발 피드백을 보며 만족하지 말고(기능구현), 개념과 깊이에 대해 알고, 힘든 시간을 버텨야 한다.

 

이외에도 많은 좋은 말들 해주시고, 프런트 신입으로 고민 중이신 분들 상담도 친절히 해주셨다.

약간 동네형 같은 느낌도 들었는데 

이렇게 나열하고 보니까 ㅋㅋㅋ약간 면접 보러 온 것 같은 느낌도 든다.

그래도 뭐... 나름 알찼다 ㅎ 

 

자바 책 추천도 받아서 자바를 처음 보는 느낌으로 다시 보려고 한다.

한 줄 한 줄 곱씹으면서 읽어야겠다. 

 

좋은 자극제가 되었고,

새로운 지식들에 알게 되었고,

질문하는 자세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

멘토링 시간이었다. 

 

 

728x90
댓글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